본문 바로가기

C a h i e r - d e - P l a i s i r/영 화

<행복한 사전>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



행복한 사전? 처음 영화이름을 들었을 때 '천방지축 사전'이 주인공인 판타지 영화인가? 했습니다. 

사물에 영혼을 불어넣고 싶은 그 옛날 고대 물활적 사고방식에의 동경이었나 봅니다. (끙-) 


'카모메 식당', '수영장', '안경' 등 원래는 별 관심이 없었던 일본의 '기승승승' 영화들이 내게 꽤 농밀한 엄마미소(?)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깨닫고 난 후 

이제는 왠지 모르게 일본의 영화들을 기대하며 보게 되는데요. (그리고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에 열광하는 덕후님들의 심정을 십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가장 최근에 본 <해피 해피 브래드>는 '별로였다' 는 지인의 평이 있었는지라 별 기대없이 봤다가 굉장히 즐거워지기도 했었죠

너무 좋았어서 리뷰를 아끼고 아끼고 하다 결국 아직도 못쓰고 있네요. 

이 영화 <행복한 사전>을 보고는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얼른 리뷰를 써야겠다. 싶어져서 이렇게 펜을- 아니 키보드 앞에 앉게 되었습니다. 

딴 얘기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주인공은 '하지메 미쓰야'(하지메-는 성실이라는 뜻이라네요. 뭔가 하지말라는 뜻 같았는데...) 라는 이름의 왠지 정말 성실할 것 같은 청년-입니다. 

위 사진의 저 청년인데 딱 보아도 엄청 성실하고 맹- 해 보입니다. 

보이는 이미지처럼 그는 무뚝뚝하다 못해 사람과의 소통을 매우 난해해 하는 사람인데요. 

소통 센스 뿐 아니라 직업 매칭의 센스도 없는 것인지 무려 '영업직'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ㅇㅁㅇ스고이- )

본인과는 전혀 안맞을 일을 하며 회사 부적응자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 것임은 안 봐도 비디오-

하늘의 도움인지 시나리오의 은혜인지 때.마.침. 지루한 일을 한다고 정평이 난 존재감 제로- '사전편집부'로 부터 마수가 뻗치고. 

(그 사전편집부엔 오다기리 죠- 가 뺀질이 '마사시'역으로 나옵니다;;;) 

미쓰야는 '단어'를 다루는 일을 하면서 비로소 일에 애착과 안정감을 느끼고 자리를 잡아 갑니다. 


사실 저는 미쓰야같이 얼굴 허연 샌님 쑥맥 곰탱이 같은 남자에게 끌리는 편입니다. (자기세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그러하다!!!!!!)

뺀질이 '마사시'는 미쓰야를 처음봤을때 '쟤 좀 이상하지 않아?' 라고 표현하고 연인이 되는 '카구야' 역시 '너 참 재밌네' 라는 반응을 보여줬는데 

뭐랄까- 저는 미쓰야의 난처한 표정을 볼때마다 피식- 웃음부터 나왔달까요? 너무 귀엽잖아아~~ !!!! 

게다가 책이 잔뜩 쌓여 있어 복잡해보이는 하숙방과 그가 키우는 고양이 한마리까지- ㅇㅅㅇ 오잉- 취향저격! (그래도 드러운 남자는 싫지만;)


"젊은 나이에 평생 할 일을 찾은 것 만으로도 미쓰야는 행복한거야. 이제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되잖아-"


자신에게 너무나 잘 맞는 일이었지만 사전을 만드는 일 역시 혼자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기에 '두려웠'던 미쓰야에게 하숙집 할머니가 건넨 말입니다. 

'~하다니 넌 행복한거야' 라는 화법은 타인의 감정을 마음대로 단정짓고 강요하는 것 같아 제가 정말 싫어하는 화법이지만. 

왜일까요. 하숙집 할머니의 저 한마디가 문득 제게도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자꾸만 지 하고 싶은 일만 하겠다면서 실패하는 저를, 안정적으로 자리잡아가는 타인들과 비교하고 안타까워하는 가족들 시선을 마주할때마다 

나 좋은 일 하고싶어 계속 이 길을 가면서도 잘 할 수 있을까- 또 실패하면 어쩌지- 두렵거든요

좋아하는 일을 앞에 두고도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까 두려운 미쓰야에게 

'괜찮아. 이제 그 길로 곧장 가기만 하면 되겠네' 하고 말해주는 할머니가 든든하고 고마웠달까요

그래요. 평생 하고싶은 일이 이것이고 이걸 제가 계속 할 수만 있다면 이제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되는것 아닐까요? 

:) 해서 힘이 불끈- 하고 났던 대사-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하고싶지 않은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때론 뭐가 재미있는 일인지 발견하지 못하기도 하고, 발견했어도 상황때문에 그 일을 선택할 수 없기도 하죠. 

어떤 사람들은 하고싶은 일이 없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주변의 시선때문에 하고싶은게 뭔지 발견하려고 애쓰지 않았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당신들에게는 뭔가를 이루려고 애쓰는 일이 불행이 될 수도 있잖아요

우리는 평생 어떤 이유때문에 하고싶지 않은걸 하고 살때가 많겠지만 그래도 즐겁기 위해 애쓰는 것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하찮아도요. 

미쓰야에겐 그게 사전을 만드는 일이었지만 그게 뭐든. 고운 사람들과 밥 한끼- 하는 것이든, 집 안에 틀어박혀 책을 읽는 것이든, 고양이의 등을 쓰다듬는 일이든, 

그게 뭐든 아무리 사소한 일이든 당신을 위해 그걸 하라고,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기대했던 여타 일본영화들의 '기승승승'에 비하면 이 영화는 그 특징이 좀 덜 두드러져서 '기승전전' 쯤 됩니다. 

그래서 '기승승승'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오히려 좀 흔한 결말같아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사전을 완료하는 시점에 영화를 끝낸다는 것과 또 중요한 스포-라 말할 수 없는 어떤 장치에 의해 약간은 흔한- 영화가 되어버린 느낌이기는 합니다만 

타자와의 소통 변화를 보여주며 성장하는 '미쓰야' 를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도 어느새 저처럼 꽤 흐뭇한 엄마 미소를 짓게 되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